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 지원하려는 기계공 취준생입니다. 직무 선택에 대해 질문 드려요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전공한 취준생인데, 삼성 계열사들이랑 직무선택에서 고민이 있습니다. 중경외시 대학/기계공/3.5(4.5 만점. 전공학점)/토스 IH 인데, 학부 프로젝트로는 데이터를 수집, 관리해서 실내 대기질을 딥러닝 방식으로 예측하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공정, 생산 쪽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데, 위와 같은 프로젝트로 연결해서 지원하는 것은 별로인가요? 그리고 반도체 관련 수업도 거의 수강하지 않아서 반도체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반도체 사업부에 지원하는 건 비추천하시나요?? 삼성물산, 삼성 sdi, 삼성중공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가능성 높은 곳에 지원하고 싶습니다.
2026.03.10
답변 7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계공학 전공이라면 공정·생산 직무 지원 자체는 충분히 가능하며, 실내 대기질 예측 프로젝트도 데이터를 수집·관리하고 모델을 통해 패턴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공정 데이터 분석이나 생산 최적화 경험으로 연결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반도체 관련 수업이나 공정 이해도가 거의 없다면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 지원 시 직무 적합성을 설득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 멍멍멍멍뭉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79%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기계과랑 써주신경험은 공정기술,설계 보다는 차라리 설비기술 또는 평가및분석이 나은것같습니다 다만 프젝소스 자체는 좋은경험이네요 반도체관련 지식or면접대기는 솔직히 시중자료로충분한데요~~ 관련 수업,대외활동(idec),공정실습등 관심도 어필측면에서 더보충하시면좋을것같아요
댓글 1
zzziiajj작성자2026.03.10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 경험이 설비기술, 평가 및 분석에 연관지을 수 있는 건가요? 반도체 관련 경험은 아니어서요..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공정기술에서 공정 내용은 사실 입사 후 배우셔도 충분한 내용들이 많고 기계공학과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공정기술 직무 추천 드리고, 데이터 분석 역량을 충분히 어필하시고 업무 수행 능력을 강조하시면 됩니다. 너무 전공 적성이 없으면 좀 그러니 국가 주관 반도체 공정 실습 정도 추천드립니다. 채택 부탁드려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물론 ai를 통한 딥러닝 요즘 공정에서도 시도는 하고 있으나 공정이나 생산기술 직무는 아무래도 설비를 효율적으로 돌리고 생산capa를 관리하고 공정레시피를 짜서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올리고 테스팅해서 조건찾는 직무라 이쪽을 먼저 어필후에 ai를 엮어주셔야합니다 ㅎㅎ 그리고 반도체공정지원하시려면 반도체수업이나 프로젝트는 1개는 있으셔야 서류가 될 거에요 ㅠ 반도체보다는 물산, 중공업 및 현대계열사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반도체 설비기술은 비벼볼만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반도체 경험 없으면 전자는 안 넣는게 나아요 그리고 공정이랑 생산에 지원해도 될 거 같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 많습니다. 직무선택에 대하여 질의주셨는데요 충분히 작성해주신 프로젝트로 연결해볼수 있을것같습니다. 삼전 지원한다고 가정했을때 인프라쪽으로 지원해볼 수 있다고 판단되며, 관련 과목 수강이 안되어있다면, 직무관련 전공능력 어필이 쉽지 않긴합니다.이런경우 서울대 반도체교육이라던지, 외부교육으로 보완이 가능하기에, 그런 부분도 한번 고려해보심이 어떨까 싶네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반도체 산업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모두 관련 전공인 것은 아닙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 자격증
융합반도체공학과 재학 중이고 3-2까지 맞친 상태입니다. 올해 7월에 군대를 가게 돼서 시간이 많아서 무슨 자격증을 딸지 고민입니다. 양산기술, 공정기술 메인으로 중비하고 cs,설비는 보험으로 준비할 생각입니다. ADsP, SQLD, 컴활1급, 위험물산업기사, 전기기사, 산업안전기사 정도 생각 중인데 도움이 될까요? 자격증 우선순위나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 그리고 다른 자격증도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향후 계획
안녕하세요 이제 4학년으로 올라가는 반도체 공정 기술과 장비사, 평분 쪽 취업을 희망하는 예비 취준생입니다. 이번 학기에 학교 연계해서 하는 인턴과 반도체 관련 프로젝트가 모두 엎어진 상태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조금 막막합니다. 학부연구생도 컨택 중에 있지만 제대로 확정될지도 모르고 요새 취업시장에서 회사 인턴이나 연구 인턴, 학부연구생 같은 경험을 요하는 활동들이 없으면 중견기업도 취업이 많이 힘들다 하던데 지금 이 시점에선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정말 막막하네요 학부연구생 컨택을 계속해보고 4학년때부터 서류 난사 해보다가 안되면 중고 신입으로 가야 할까요? 대학원도 하나의 길이라고 하지만 연구나 공부에 뜻이 있어 가는게 아니라 취업이 안되서 대학원을 가면 가서 못 버틸 거라는 것을 제 스스로 느끼고 있어서... 어떻게 해나가는게 좋을지 조금이나마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Q.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기술 직무 pt면접 질문드립니다.
pt면접에서도 1분 자기소개를 하고 발표를 시작하는건가요? 그리고 pt면접 주제는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공정 관련하여 어떠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문제로 나오게 된다면 그 난이도는 어느정도인지 여쭤봅니다.. 찾아봤을 때는 학부 전공수업으로 충분하다고들 하시는 걸 보았지만 그 수준이 어느정도인지를 모르겠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